집중력을 높이는 7가지 방법

인터넷 생활|2013. 6. 18. 06:00
집중력을 높이는 7가지 방법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는 가운데, 기말고사 시즌이기도 한 요즘에 공부하기 많이 힘드시죠? 공부할 때 제일 중요한 건 집중력인데, 가끔씩 집중이 잘 되지 않을 때도 있어요. 집중이 잘 되게 하려면 주위에 소음이 나지 않게 한다거나 조용한 곳에서 공부를 많이 하는데, 집중을 하는 것도 사람마다 다르기 마련인데, 집중을 하기 어려우신 분들 대게 집중이 안된다고 고민을 많이 하시더군요.


공부할 때나 일할 때 집중력을 높이는 7가지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집중력을 높이는 7가지 방법이란?

1. 주위 환경 정리정돈

인간의 행동에 영향이 제일 많이 미치는 것은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환경입니다. 집중이 안된다고 하면 먼저 주위 환경부터 정리 정돈을 하셔야 됩니다. 잡음, 통풍, 온도, 조명 등을 알맞게 조절을 하여 전 보다 좋은 분위기에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

2. 생리적인 상태 유지

배가 너무 고프거나, 배부르거나 피곤하고, 몸이 아프면 공부할 때 집중이 잘 되지 않습니다. 보통 식사를 한 후에 30분 동안은 공부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3. 심리적인 안정 유지

언제나 항상 안정된 심정을 갖도록 노력을 해야 하며, 예전의 과거에 대한 안좋은 후회, 지금 일어나지도 않을 쓸데 없는 생각, 미래에 대한 생각은 정신이 산만하게 되므로 되도록이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일에 대한 기대감, 호기심, 흥미 키우기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되면 집중해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취미나 관심사에 흥미가 있고 재미가 있어서 집중을 오래하기 마련인데, 여러분이 많이 알고 있는 전 세계에 유명하신 에디슨은 본인이 일하는 것이 오락이라 생각을 하면서 하루에 18시간 씩 일을 하여도 결코 피곤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공부도 오락이라 생각을 하면서 즐겁게 할 수 만 있다면 학습능률은 전 보다 점점 더 증가될 수 있습니다.


5. 한 번에 한 가지만 성취한다는 원칙 세우기

한 번에 욕심을 가져서 두 마리 토끼를 잡을려고 쫓는 자는 한 마리도 제대로 못잡습니다. 시간 낭비되는 쓸데 없는 행동을 멈추고 본인이 가진 힘을 한 가지에 집중을 시켜야 합니다.

6. 매사에 구체적 목표와 마감 시각 정해 놓기

긴장감 없이 하는 일은 집중이 잘 되지 않아 일이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루 중에 일을 언제 시작하고 언제 끝 낼지 목표와 계획된 시각을 정해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7. 집중이 잘되는 시간에 집중해서 일하기

사람마다 다른 집중이 잘 되는 시간은 밤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집중이 잘 되는 시간이 애매하기 마련인데, 오전이 될 수도 있고, 오전보다는 새벽시간에 더 잘 될수도 있습니다.


집중력을 높이는 7가지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였는데,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곧 장마철인데, 날씨가 변할 수도 있으니 감기조심하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