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지혜 - 다이어리 쓰는 방법 및 다이어리 노하우

인터넷 생활|2013. 4. 8. 21:07
생활의지혜 - 다이어리 쓰는 방법 및 다이어리 노하우


안녕하세요^^ 황금너구리입니다. 오랜만에 생활의지혜 글을 쓰네요.
요즘 여성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것이 다이어리입니다. 연령별로 상관없이 다이어리를 예쁘고, 아기자기 하게 꾸미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다이어리를 자주 사용을 하시는 분들은 대게 다이어리를 어떻게 쓸지 그리고 다이어리를 통해 무엇인가 기록을 남길지 아실 것입니다. 하지만 다이어리를 접했는데 쓰는 방법을 모르거나 아예 귀찮아서 사용을 안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포스팅을 할려고 합니다.


기록은 인류가 탄생하고 나서 부터 기록을 하기 시작을 하였습니다. 그 때는 말을 못했으니 그림으로 남기었습니다. 그림으로 남기고 차츰차츰 발전을 하면서 말을 하면서 글로도 남기는 등 기록에 대한 발자취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유적지들이 있을 만큼 기록을 옛날 선조분들께서 기록을 많이 해놓으셨습니다. 후세에 기록한 것을 알리기 위해 남기셨습니다.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는 여러분들도 대게 가끔씩이나 매일 매일 기록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기록을 하는 이유는 머릿 속에 든 걸 까먹을까봐 기록을 해두는 것이고, 새로운 생각이 떠오르거나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기록을 하는 경우, 매일 매일 하루에 관련해서 일기 형식이나 스케쥴 관리 할 때 기록을 하는 등 다양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각자 개개인 마다 기록을 하는 방식이 전부 다 제대로 기록하는 것이 맞다! 틀리다! 라고 단정을 지을 수가 없습니다. 기록을 할 때 그 사람만의 색깔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록을 하는 방법과 모양들이 틀립니다.


다이어리를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은 대게 이 다이어리를 어떻게 써야 될지 고민을 많이 하실 것입니다. 다이어리 앞 장에는 달력 그리고 스케쥴란이 있고, 중간 쯤에 글을 쓸 수 있는 줄 노트들이 있을 것입니다. 아직은 다이어리 쓰는 고수, 경지에 이르지 않았지만 다이어리에 어떻게 나 만의 알차고 생애에 값진 내용을 담을 수 있을지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이어리 사용하는 방법

1. 일정관리 하기

일정관리는 일반적으로 스케쥴 관리와 비슷한 뜻입니다. 혹시나 헷깔리시는 분들 쉽게 생각을 하시면 되요. 이번 달에 만약에 올해 달력 중에 4월 13일 날에 친구와 밥을 먹는 약속이 있다면 4월 13일 달력에 친구와 밥먹기 라고 적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여행을 간다, 소풍을 간다, 데이트 한다 등 각각의 해당하는 요일에 간략하게 써놓으셔도 됩니다. 여기까지는 많이 어렵지 않은 부분입니다. 시간도 덜 들어가고 몇 분만 투자하시면 되요

2. 하루를 마치기 전 일기 쓰기

흔히 초등학교 시절 부터 그림일기장을 쓰신 기억이 있습니다. 그 날 하루를 어떻게 놀았는지 그림을 그려서 그 밑에 간단하게 글을 쓰는 형식이었습니다. 학년이 높아갈 수록 그림일기 대신에 일기장에 일기를 쓰는 방식으로 바뀌었는데 과연 사람들이 일기를 쓰는 것이 별로 싫어하실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하루 하루의 기록을 남긴다는 건 나중에 몇 년뒤에 본인이 과거의 일기장을 펼쳐보면 이런 부분을 잘했구나, 어떤 부분은 못했구나, 어디 어디 놀러 갔다왔네, 누구랑 만나서 밥먹거나 이야기 하는 등, 영화를 보았다거나 여행을 멀리 다녀왔다는 기록이 있어서 한 번씩 과거의 일기장을 보게 됩니다. 일기를 쓴다는 것은 그 만큼 앞으로의 미래를 내다보실 수 있는 계기가 되실 수 있습니다.

3. 생각나는 아이디어나 갑자기 떠오르는 것을 기록하기

머리 좋은 사람들은 기록을 남깁니다. 유명하신 분들 중에 아이슈타인, 에디슨, 안철수 박사, 레오나르드 다빈치 등 꾸준히 기록을 하는 메모광이셨습니다. 메모를 하는 이유는 복잡한 머릿 속에 들어 있는 것을 일일이 빼내는 작업을 합니다. 만약에 머릿 속에 꽉 차있으면 이전에 들어있던 것 들이 다 기억나지 않게 되거나 가물가물해지기 때문입니다. 가끔씩 머릿 속에서 좋은 생각이나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가 있습니다. 그 좋은 생각들을 다이어리에 빈 공간에 기록을 해 놓으시면 나중에 큰 재산이 될 것입니다. 거기에서 혹시나 좋은 아이템에 탄생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무도 모르는 법이에요. 아이디어 떠오르는 것 무조건 적으세요~!

4. 명언이나 좋은 말 기록하기

명언이나 좋은 말은 정말로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소입니다. 하루 하루를 살아가면서 늘 좋을 수만은 없고, 오늘 하루는 어떻게 흘러갈지는 정확하게 예측을 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명언을 남겨두고나 좋은 말을 남겨두면 하루 하루를 지내면서 다이어리를 보면 뿌듯함이 생기고 기분이 좋아집니다. 한 번 눈으로 읽기도 하고, 소리내어 읽으면 부정적이었던 기분은 가라앉게 됩니다.

5. 자신만의 꿈 기록하기

꿈은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본인이 원하거나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도록 하게 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여행을 가겠다, 책을 읽겠다, 좋은 사람 되겠다 등 많은 꿈 들이 있습니다. 작은 꿈 부터 다이어리에 기록을 천천히 하신다면 작은 꿈이 모일 수록 꿈의 진가가 발휘하게 됩니다. 또한 꿈을 이루려고 노력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본인의 열정과 끈기가 필요한 부분이네요.

6. 긍정적인 글 기록하기

위의 4번 명언이나 좋은 말 기록하기와 비슷한 내용이지만 다이어리에 긍정적인 글을 남기면 마음의 평안이 찾아오기도 하고 하루 종일 좋은 일만 생길 것만 같이 되어버립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어떤 말을 하는게 좋을까요? 대부분은 하루 하루 어떻게 되겠지 등 막연한 생각을 하기 마련입니다. 그와 반대로 긍정적인 말을 한다면 이 전과 달리 기분이 좋아지실 것입니다.

7. 용돈기입장 및 가계부로도 활용하기

돈을 쓰면 어디로 쓸지 본인도 모르게 쓰고 있을 때도 많이 있습니다. 평소에 돈을 적게 쓰는데도, 금방 없어진다고 하면 의아한 일이네요. 예전에 초등학교 때 쓰던 용돈기입장이 생각이 나실 거에요. 지출, 수입이 있으면 지출은 오늘 하루 얼마 썼는지, 수입은 오늘 하루 얼마 벌었는지 월급날이거나 용돈을 받는 날이거나 등등 본인의 돈을 스스로 관리를 할 수 있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남들이 돈관리를 하라고 말을 제대로 해주지 않습니다. 본인 스스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취미생활 기록하기

누구나 한 개 정도의 취미를 가지고 계실 것입니다. 보통 취미라고 하면 영화보기, TV보기, 음악듣기, 노래부르기, 여행가기, 수집하기, 등산하기 등 본인의 취미에 관련하여서도 간단하게 기록을 해두면 그 기록들이 모이면 나중에는 기록을 통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도 낼 수도 있고, 사람들에게 알려주실 수도 있고, 블로그에도 포스팅을 하실 수도 있으니까요.
아직 취미가 없으신 분들은 지금 만드셔도 충분하십니다

9.  다이어리에 얼마 정도 투자해야 될까?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당황을 하실 것입니다. 손 안에 들어오는 다이어리나 손 보다 약간 더 큰 다이어리를 쓰시는 분들은 난감한 질문이되겠네요. 다이어리에 투자를 하는 시간은 1시간도 아닙니다. 하루에 10 ~ 20분 정도만 다이어리에 투자를 하시면 매일 매일 365일이면 어마 어마한 기록이 될 것입니다. 작은 모래알 부터 시작하여서 차츰 차츰 모이다 보면 해변가의 모래 처럼 많이 모이게 됩니다.


다이어리에 어떤 내용을 기록을 하면 될지 위의 9개의 항목만 꾸준히 지키셔도 여러분들은 다이어리계의 거장이 되실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다이어리에 기록을 할 주제와 종류들이 다채롭고 다양합니다. 누구나 다이어리를 가지고 계시면 본인 만의 색깔로 다이어리를 작성하시고 꾸미실 수 있습니다. 크게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이어리는 본인들의 간단하고 평생에 기억될 만한 필수 아이템이니까요.

아직까지 다이어리에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은 저의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반닺불의 빛나는 초록불 처럼 따스한 행운이 여러분 곁에 항상 있으시기를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