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쓰레기 줄이는 노하우

인터넷 생활|2013. 9. 24. 06:00
음식물쓰레기 줄이는 노하우

 

일반가정에서 버려지는 음식물쓰레기 양이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쓰레기의 대략적으로 28%로 거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고, 음식물쓰레기는 환경오염 및 다양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는 되도록이면 가정에서 부터 음식을 만들 때 적당히 만들 고 적게 버리는 습관을 실천을 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데 있어서 어떻게 줄이는지 궁금해 하시거나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에요. 일반 가정에서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남는 음식을 없애기

음식물쓰레기 양을 줄이기 위해서는 다 먹고 남은 음식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요리를 하기 전에 재료를 한 달치 먹을 재료들을 한 꺼번에 사는 것이 아닌 일주일 단위로 식단을 구성을 하여 필요한 양 만큼의 재료들을 구입을 하고, 이번에 짜여진 식단에 없던 재료들을 사지 않도록 합니다.

냉동을 보관을 할 때는 음식을 한 끼 분량으로 나누어서 보관을 해야 합니다. 음식을 하고 남은 재료들은 따로 모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수시로 냉장고에 뭐가 들어있는지를 꾸준히 관리를 하는 것 또한 가정에서 나오는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 방법 중에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 장 보기전에 재료 리스트 메모하기

흔히 충동구매! 지름신이 강림할 때가 있는데, 이 때 일수록 주의를 하여야되고, 주의를 하지 않으면 1 + 1이라는 명목하에 충동구매를 하고, 이 때문에 음식물쓰레기가 생기게 됩니다.

장을 보러가기 전에 먼저 냉장고에 보관되어 있는 식재료를 반드시 확인을 하고, 필요한 재료들을 메모를 해서 장을 보는 습관을 꾸준히 들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을 볼 때 메모에 필요한 재료들을 카트에 담고, 필요한 재료가 맞는지 확인 후 체크를 하는 것도 효율적인 재료를 구매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재료를 구입을 할 때 알뜰하게 구입하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 냉장고 정리하기

냉장고에 음식물들이 많이 있을 때가 있습니다. 반찬이나 재료들이 어느 정도 냉장고에 차게 되면 냉장고를 정리를 해야되는데, 정리를 하는 날을 따로 정하여 정리를 하는 것이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 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안에 구석구석을 잘 살펴보신 후에 어떠한 재료가 남고, 구매는 언제하였고, 남아있는 유통기한이 언제까지인지 확인을 할 수 있어서 상해서 버리는 음식물들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물기제거 후 버리기

가정에서 나오는 음식물쓰레기는 물기를 완전하게 제거를 하여 배출해야 합니다. 음식물쓰레기에 포함된 물기만 줄이더라도 무게를 20%정도 감량할 수가 있습니다.

물기를 뺄 때 체반을 이용해 뺀 뒤에 버리게 되면 냄새를 줄일 수 있고, 과일 껍질의 경우에는 상온에서 건조를 시켜서 물기를 제거 후에 폐기를 하면 부피도 줄어들고, 음식물 냄새도 마찬가지 줄어들게 됩니다.

□ 투명 용기를 사용하기

냉장고를 열면 한 눈에 보이도록 투명 용기를 사용을 하고, 냉장고 문에 재료를 적고, 관리를 하게 되면 버려지는 음식물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날짜를 적어서 먼저 보관을 한 식재료 부터 사용을 합니다.
투명용기를 사용을 하는 이유는 재료들을 잘 구별하기 위해 사용을 합니다. 만약에 색이 있는 용기라면 직접 뚜껑을 열고 재료들을 보아야 한다는 불편함 때문에 투명용기가 효율적입니다.

□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이용

음식물쓰레기를 건조, 분쇄하는 등의 배출량을 줄이는 음식물쓰레기처리기를 이용을 하면 효과적으로 음식물쓰레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에 많은 주부분들이 선호하는 가전제품입니다.

 

음식물쓰레기처리기에 대해 궁금하다면??

음식물쓰레기처리기를 사용을 하고 싶으시다면 해피리빙초이스 음식물쓰레기처리기를 여러분들께 추천을 해드립니다.

음식물쓰레기처리기를 렌탈 또는 직접 구입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처리기 종류에는 미생물을 이용한 발효 소멸 방식의 음식물쓰레기처리기, 음식물을 분쇄하여 건조하는 방식, 설거지와 동시에 음식물을 처리할 수 있는 제품들을 렌탈 및 구입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해피리빙초이스 음식물쓰레기처리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위의 링크를 통해 무료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링크에 들어가시면 자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