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리눅스를 컴퓨터에 설치를 해보았습니다.

인터넷 생활|2012. 8. 10. 22:58
우분투 리눅스를 컴퓨터에 설치를 해보았습니다.


얼마 전에 황금너구리는 지마켓에서 중고하드를 구입을 하였습니다. 대략 5만원 주고 휴대폰결재를 하였습니다. 직접 은행에 계좌이체를 하기 번거로움으로 인해 휴대폰결재 했죠.ㅎ 하드디스크를 구매하면서 SATA케이블하고 또 다른 케이블도 구매를 하였습니다. 이제는 무선공유기까지 구입은 한 셈이죠.ㅎ 노트북만 있다면야 언제든지 티스토리에 접속을 할 수 있을텐데..ㅎㅎ


중고로 산 하드가 삼성 200G정도 되는 엉첨난 용량을 가진 하드였습니다. 컴퓨터 본체 뚜껑을 열고 안에 하드를 연결하고 나사를 조이고 케이블을 연결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부팅을 했습니다. 이걸 왠걸.. 하드가 인식이 되는군요. 리눅스를 설치를 할려고 리눅스에 관련된 블로그를 여러번 방문을 하였습니다.  그 중에서 제일로 눈에 뛰이는 리눅스가 전 세계적으로 제일로 많이 쓰고 있는 우분투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학교에서 임베디드 리눅스를 배울 때는 가상머신에 페도라리눅스를 설치해서 배웠었는데 우분투를 사용을 해보니 무언가 색다르더군요. 가상머신에 페도라를 돌릴 때는 영어버전에서 공부를 하였지만 우분투를 설치를 해보니 한글언어도 지원을 하여서 기분이 매우 좋았습니다.


드디어 우분투를 설치를 할려고 우분투 사이트에서 우분투 설치를 할 수 있는 이미지를 다운을 받고 공시디가 집에 많이 있길래 구웠습니다. 아쉽게도 DVD CD가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용량도 디게 큰건데 할 수 없이 공시디로 구웠죠.. CD부팅으로 정해놓고 우분투를 설치를 할 때 쯤 윈도우를 설치를 하는 것보다는 정말로 달랐습니다. 정품을 인증을 하라는 것도 아니고 윈도우 설치보다 우분투 리눅스 설치가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보다 빨랐습니다.

우분투를 설치를 다하고 저는 윈도우XP와 우분투 리눅스 멀티부팅을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온갖 인터넷 블로그에 다 찾아보아도 제가 못하는 건지 아직 우분트를 접해보지 않아서 인지 모르겠지만 멀티부팅에 약간은 실패했습니다. 관련된 자료를 더 찾아보고 우분투하고 윈도우 XP멀티부팅을 시도를 해볼려고 합니다. 아직은 포기는 한 건 아닙니다. 지금도 포스팅을 윈도우 XP에서 익스플로러에서 하고 있지요. 하지만 우분투에서는 파이어폭스에서 포스팅을 해야 될 거에요. 우분투에서도 익스플로러를 설치할 수 있지요.


우분투 리눅스에 대해서 공부를 조금씩이나마 공부를 할려고 합니다. 터미널에서 이제 방향키로 움직일 수 있게 되었답니다.ㅎ 자료를 더 찾아서 멀티부팅을 성공시켜야죠.ㅎㅎ 노트북만 있으면 노트북에서도 역시나 우분투를 설치해보고 싶네요. 저절로 드라이브까지 잡혀주니 무선랜도 잡히는지 봐야죠.. 노트북은 중고노트북을 살 생각입니다. 리눅스는 크게 성능이 별로 좋지 않더라도 왠만하면 다 잘돌아갑니다.ㅎ 그 만큼 가볍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리눅스 운영체제라서 그런지 정말 가볍네요.



JAVA JDK, 이클립스, 아파치 서버 등.. 개발에 필요한 것들을 죄다 우분투 리눅스에 구축을 해서 공부를 해야겠네요.!! 리눅스에 대해 아직 생소한 황금너구리는 일단은 맘 먹고 해볼려고 합니다. 아직은 포기한건 아니니 포스팅을 끝나고 자료를 더 찾아보겠습니다. 더 좋은 포스팅을 쓸 수 있으니까요.. 램도 2기가 짜리 2개 언제 기회가 되면 구입을 하여서 달아야겠네요. 예전에 쓰던 컴퓨터가 생각이 나네요. 대략 2000년 도 초등학교 6학년 때 컴퓨터를 샀는데 램만 256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2007년 대학교 1학년 6월 중순까지 쓴 기억이 납니다. 7년 동안 파워가 한 번도 안뻗었습니다. 딱 7년이 되니 파워가 뻗어버리고... 결국은 바꾸기로 했죠.. 그 때 성능이 P3 CPU 550, 하드 12기가..ㅋ 12기가로 윈도우 XP를 돌렸습니다..ㅠ.ㅠ.참 가난하죠..ㅋ;;  아직도 12기가짜리 하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언제 날 되면 안에 있는 필요한 자료를 다 옮겨야겠네요... 봉인된지 5년 되었는데 어떤 상태로 남아있을런지 참 궁금합니다.


이제는 부품만 있으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을 것만 같아요..ㅎㅎ PC조립에 대해서 공부만 한다면 무엇이든지 조립을..!! 우분투 리눅스 설치 이야기부터 결국 전당포로 흘러버렸네요.. 결국에는 리눅스도 쓸만하다는 황금너구리가 결론을 내립니다. 리눅스도 잘 다룰 줄 알면 정말 좋을꺼에요.. 너구리가 괜히 너구리가 아닐꺼에요..ㅎㅎ 명품너구리는 황금너구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