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 WindowBuider 환경설정 Event handers 설정하기

프로그래밍|2014. 10. 29. 20:46

이클립스 WindowBuider 환경설정 Event handers 설정하기


윈도우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C#, 비주얼베이직, MFC등이 있는데 JAVA로도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Swing를 이용을 하는 방법인데 직접 소스로 코딩을 할려니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클립스에서 지원해주는 WindowBuilder라는 플러그인이 있는데 이 것만 설치하면 자바에서도 비주얼베이직에서와 비슷하게 쉽게 버튼이나 라벨, 패널 같은 걸 옮길 수도 있고 크기도 조절을 할 수가 있으니 좋은 것 같아요.



버튼에 이벤트를 줄 때 대체로 ActionListener 이벤트를 사용을 합니다. 버튼을 누르면 동작을 수행을 하게 되는데 내부클래스로 하는 방법, 메소드를 통해 하는 방법, 직접 이벤트로 하는 방법이 있는데 대체로 보통은 이벤트로 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내부클래스를 통해 이벤트를 사용을 합니다.



WindowBuilder를 통해 버튼을 삽입을 하고 이벤트를 줄 때 버튼을 오른쪽 클릭을 한 다음에 Add event handler -> action -> actionPerform을 클릭을 하면 소스부분에서 버튼 이벤트에 대한 소스가 작성되어지는 것이 보여집니다.



위와 같이 보여지고 있는데 보통 대로라면 actionPerformed 메소드 안에 if문을 사용을 하여서 버튼에 대한 이벤트 설정을 하여야하는데 따로 메소드로 빼서 정의를 해놓았습니다. 직접 메소드를 일일이 번거롭게 입력을 하는 것보다 직접 환경설정을 통해 한 번에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클립스 상단의 메뉴에서 Windows - Preferences 에 들어갑니다. 환경설정 화면이 나타나게 되면 왼쪽에 보면 WindowBuilder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 기호를 클릭하면 하위 메뉴가 나옵니다. Swing -> Code Generation -> Event Handler에 들어가면 체크박스를 하는 곳이 있는데 Create stub event handler methods named: 에 체크를 하고 하단에 보면 여러 가지 선택을 하는 것이 있는데 사진에서와 같이 제일 첫 번째 것을 선택을 한 후에 환경설정 하단에 Apply를 클릭을 하고 OK를 누릅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버튼에 ActionListener 이벤트를 주면 기존에서 메소드로 따로 빼는 걸로 정의되어 집니다. 잘만 유용하게 사용을 하여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WindowBuilder 설치방법을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