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자격증 4대보험관리사 - 응시자격, 진로 및 전망, 수행직무, 시험일정, 가산점 및 자격증, 응시료. 시험과목

인터넷 생활|2013. 9. 17. 06:00
유망자격증 4대보험관리사 - 응시자격, 진모 및 전망, 수행직무, 시험일정, 가산점 및 자격증, 응시료, 시험과목


□ 4대보험관리사란?


4대보험관리사란 자격기본법 제2조 제3호의 규정에 의한 민간자격으로 국민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의 전문지식을  가지고 4대보험관리사 인증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하며, 사회보험법에 의한 각종 신고, 이의 신청, 보고, 심사청구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근로자의 정당하게 받아야할 권리나 혜택 및 기업의 4대보험제도의 효율적인 운영을 목적으로 관리해 주는 전문자격사입니다.



□ 4대보험관리사 진로 및 전망

4대보험관리사는 4대보험이 적용되는 국내 모든 기업체의 인사 총무과, 병원원무과, 사회보험관련기관 및 단체, 노무사사무소, 각종 노무단체법인에서 회사의 근로자들이 받을 수 있는 각종 헤택 및 권리 등을 챙겨줄 수 있으므로 승진과 연봉인상에 지름길이 됩니다.

기업은 4대보험비용의 지출을 억제하고 보험처리업무에 전문적으로 체계화 할 수 있으며, 보험업무를 신속히 처리함으로써 시간과 경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그 전망은 매우 밝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 수행직무

1) 근로자의 4대보험업무관련 상담
2) 4대보험의 피보험자 자격취득과 상실신고
3) 4대보험의 보험료산정과 납부
4) 4대보험의 각종 급여신청과 당연적용신고
5) 4대보험의 이의신청과 심사, 재심사 청구


□ 응시자격

20세 이상 ~ 50세 이하면 성별, 연령, 학력, 경력에 제한이 없으며 누구나 응시가능 합니다.

□ 시험일정

4대보험사 자격증은 2010년에 처음 생긴 자격증으로 그리 오래 되지 않았습니다.
맣이 알려지지 않은 만큼 상대적으로 취득하기 수월하고 열심히 공부한다면 합격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4대보험관리사는 상반기 / 하반기에 걸쳐서 2회 시험을 치릅니다.
정확한 일정은 시험을 치루기 전에 2 ~ 3개월 정도 전에 홈페이지에서 날짜를 통보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상반기에는 4 ~ 5월 달에 시험을 치루게 되고, 하반기는 10 ~ 12에 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일정은 4대보험관리사협회가 정하고 앞서 말씀을 드렸읏이 정확인 일정을 미리 통보합니다.


□ 가산점 해당 자격증

+5점

취업보호대상ㆍ독립유공자(법률 제 16조 및 제 92조 대상자)는 필기시험의 각 과목별 만점의 5%를 가산함
(국가보훈처 발급증명확인서 제출)
※ 국가유공자 자녀도 해당됨

+3점

사회복지사 1급, 4대보험 관련기관의 경력자(3년 이상), 법무사, 노무사, 세무사, 행정사, 경영지도사, 전산세무회계2급 이상

+2점

전산회계 2급 이상, 컴퓨터활용능력 2급 이상, 정보처리산업기사 2급 이상,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사회복지사 2급, 전자상거래관리사 2급 이상, 직업상담사 2급 이상, 병원행정사, 의료보험행정사, 보험심사평가사, 노인요양보호사, 아웃소싱 지도사, 인재파견 지도사


□ 합격자 결정

평균 60점 이상 (과락은 과목당 40점 미만)

□ 응시료

50,000원

□ 시험시간 및 시험과목

4대보험관리사는 1급, 2급에 따라 시험과목이 달라집니다.
1급은 2급을 취득한 후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습니다.


□ 합격기준

과목 평균 60점 이상, 모든 과목이 40점 이상

□ 응시자 유의사항


1. 접수된 응시원서와 응시수수료는 일체 반환치 않습니다.
2. 응시자는 신분증(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 및 응시표를 지참하고, 시험시작 30분 전에 시험장소에 출석하여야 합니다.
3. 컴퓨터용 싸인펜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4. 저장기능이 없는 단순한 전자계산기 사용은 가능합니다.


4대보험관리사 관련 시험일정에 대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들어가시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4대보험관리사 무료신청 및 무료상담 받으러 가기

취득관련 누하우 지원 및 최근 기출문제 무료제공
시험일정 및 시험노하우 상세안내 지원
2013년 단기 합격전략 및 출제경향 무료 분석

그 외에 시험문제와 기타 유망자격증에 관련된 정보는 아래의 링크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 지원센터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