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에서 regsvr32가 cmd(명령프롬프트)에서 잘 안될 때 해결방법

인터넷 생활|2013. 8. 13. 06:00
윈도우7에서 regsvr32가 cmd(명령프롬프트)에서 잘 안될 때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황금너구리입니다. 컴퓨터를 하시다가 가끔 dll파일을 등록을 해야 할텐데, 어쩌다가 regsvr32 명령어가 명령프롬프트에서 잘 먹히질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dll을 할 수 없이 등록을 하길 포기해야 될 때도 있는데, 아직은 포기하기에 이르니, 해결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7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기에 컴맹인 저도 구글링이나 각종 네이버 검색 끝에 해결한 방법이네요. 무엇보다도 모르면 인터넷에 직접 찾아보고 해결을 하는 수밖에 없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그리고 또한 이와 관련된 비슷한 글이 얼마 없었습니다.

여러 시도 끝에 해결한 문제이니 여러분들도 충분히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 초보자분들도 크게 걱정하실 것 없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regsvr32가 무엇이길래??

쉽게 설명을 드리면 regsvr32는 dll파일을 등록을 할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때로는 삭제를 할 수도 있습니다. 더 세부적인 명령어는 도스명령어 regsvr32에 대해 공부를 더 자세히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보통 윈도우7에서 명령프롬프트(cmd)을 하게 되면 일반 사용자 계정으로 실행이 되어 regsvr32명령어가 안먹힐 때도 있습니다. 안먹힐 때가 아니라 아예 먹질 않습니다. 파일을 찾을 수 없다거나 인식을 할 수 없다는 메세지가 명령프롬프트창에서 나오니, 큰 걱정이죠.. 이 시점에서 대부분 포기를 해버립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을 해본다면 일반 사용자 계정 말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프롬프트를 실행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내컴퓨터 - C드라이브 - Windows - system32 - cmd.exe(오른쪽 마우스 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을 하면 명령프롬프트(cmd)창이 나옵니다. 이 때 일반 사용자 계정이 아니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이 됩니다.

regsvr32를 입력을 하면 명령어가 제대로 동작이 됩니다. 등록하고 싶은 dll 파일을 추가하고 싶을 때는 명령어를 다음과 같이 입력을 합니다.

예를 들어 dll 파일이 abc.dll이라고 가정을 한다면 다음과 같이 입력을 합니다.

regsvr32 abc.dll을 입력을 하면 추가가 됩니다. abc.dll은 제가 가상으로 생각해낸 dll이므로 일반적인 dll과 무관합니다. 단지 설명을 쉽게 드리기 위해 사용을 한 것입니다.  

regsvr32 명령어가 안되는 문제는 이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하여 직접 입력을 하면 제대로 동작이 됩니다. 여러분들도 등록이 안되셨다면 저의 글을 참조하시면서 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xp에서는 무난하게 동작을 합니다. 허나 윈도우7에서는 일반 사용자 계정이 아니라 관리자 권한에서 명령어가 제대로 동작이 됩니다. 단지 그 차이일 뿐입니다.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언제나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