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을 해소하는 방법 - 잠을 잘 못잘때

인터넷 생활|2013. 6. 21. 06:00
불면을 해소하는 방법 - 잠을 잘 못잘때


평소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거나 불면증으로 인해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간혹 가다가 평소보다 잠이 안올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 주로 누워있거나 아니면 TV를 보곤 하는데, 잠을 자고 싶은데 잠이 잘 안올 때 이런 방법을 해보는 것도 잠을 자는데 도움이 됩니다.



- 평소에 되도록이면 낮잠을 피합니다.

- 매일 잠을 자는 침실 벽이나 커튼의 색깔을 자극의 적은 중간색 톤으로 해야 합니다. 벽지와 커튼은 무늬가 없는 것이 적당하고,  순백색은 동공을 긴장시켜주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엷은 베이지색이나 노랑색깔 등 따뜻한 느낌이 나는 색깔이 좋습니다. 잠을 잘 때 방해가 되는 빛을 완전히 차단을 해야 합니다.

- 평소에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도 밤에 잠을 쉽게 자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별로 하지 않으신 분들은 가벼운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을 활성화시켜주어 수면에 좋습니다. 단, 잠을 자기 전에 운동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오히려 잠자기 전의 운동은 잠이 안올 수도 있습니다.

-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 중에 커피, 홍차, 콜라 등의 음료는 줄이거나 피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저녁을 많이 먹어 배가 너무 부른 경우도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려고 하면 배가 불러서 잠이 들기 쉽지 않은데, 따뜻한 음료수에 우유를 섞은 것과 소량의 위스키(30ml)를 잠을 자기 30 분 ~ 1 시간 전에 따뜻하게 데워서 마시면 잠을 이루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가급적이면 저녁에 밥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은 방버입니다.

- 샤워를 하는 욕조에 미지근한 물을 받아놓고 몸을 담그면 기분이 편안해 집니다. 욕조의 물의 온도는 뜨겁지 않게 미지근한 정도로 해야 됩니다.

- 잠을 자는데 적절한 온도는 20도 전 후입니다. 너무 추워도 더워도 잠을 자기 어렵습니다.

- 잠이 너무 안올 때가 이루지 못할 때 수면제를 먹을 수 있으나 먹기 이전에 약사나 의사와의 상담 후에 의사나 약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 잠을 자기 전에 지압점을 자극을 해주거나 손바닥을 비벼줍니다. 손바닥에도 지압을 하면 건강해질 수 있다고들 하던데, 불면해소에 관계가 되는 지압점은 손바닥 가운데에 이쓴 심포구, 수장구가 있습니다. 손바닥 가운데 뿐만 아니라 셋째 손가락 끝에 이쓴 중층도 불면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 너무 부드러운 침대 매트리스는 허리나 목에 부담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침대 매트리스는 덜 부드러운 걸로 사용을 하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간혹가다보면 일반 침대가 아닌 물침대가 있습니다. 물침대 같은 경우에는 일반 매트리스 침대와 달리 몸의 선을 고정시켜줍니다. 그리고 매트리스 침대에서 약간 불가능한 자연스러운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어 잠을 자는데 도움을 줍니다.


위의 방법대로 조금이라도 실천을 해보시면 잠을 자는데 크게 방해가 되지 않을 요소들입니다.
잠을 자기 전에 명상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시시 때때로 잠을 자는 방법은 다똑같을 수가 없으니 본인만의 방법을 택하시길 바래요~ 평소에 스트레스를 많이 안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