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sql 기본 익히기 - 데이터베이스 생성, 테이블 생성, 데이터 삽입, 삭제, 수정

프로그래밍|2014. 10. 9. 00:56
Mysql 기본 익히기 - 데이터베이스 생성, 테이블 생성, 데이터 삽입, 삭제, 수정

Mysql을 사용을 하시는 분이라면 데이터베이스의 중요함을 깨달으실 거에요. 어떻게 하는 방법을 모르니 도중에 포기를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조금만 다가서면 생각을 달리하면 할 수 있는 걸 어느 임계점에 다다르면 포기하기 마련입니다.  또한 포기에서 다시 이렇게 시작을 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그 포기는 기회가 될 수도 있고 배추의 한 포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란?

데이터베이스는 일반적으로 정보들의 집합입니다. 그 안의 세세하게 기록되어 있는 곳이 테이블이에요. 테이블이 여러 개가 모여서 묶은 것이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설명을 쉽게 하였습니다. 즉 체계별로 관리를 하기 위해서 사용을 합니다.

Mysql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간단하게 만들고 테이블 1개 만들어서 어떻게 돌아가는지 여러분들께 보여드릴려고 합니다.

우선 mysql이나 mysql workbench를 실행을 합니다. 저는 주로 mysql workbench를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조금은 불편한 점이 있지만 커맨드창에서 하는 것 보다는 수월합니다. 테이블의 길이가 길어도 잘보이니 그게 장점이네요.

동물 DB

우선 예를 들어서 동물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보겠습니다.

show databases;

데이터베이스 목록을 보는 명령어입니다.
동물에 관련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야 하는데 우선 생성을 하여야 합니다.

create database animal;

동물 데이터베이스가 생성이 됩니다.
생성이 되었으면 선택을 하여야만 테이블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삽입, 삭제, 수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use animal;

동물 데이터베이스를 선택을 합니다. 

show tables;

테이블의 목록을 보게 되면 아직까지 목록이 나타나질 않습니다.
왜냐하면 테이블이 하나도 생성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나타나질 않습니다.

하나의 테이블을 만들어야 만 목록이 나타납니다.

우선 테이블 하나를 만듭니다. list라는 테이블입니다.

create table list (
name varchar(20) not null, #동물이름
kind varchar(10) not null, #종류
price int(6)); #가격

list테이블 안에 3개의 항목을 나타냈습니다.
동물이름, 종류, 가격 이 3개인데, 주로 동물샵을 예를 들었습니다.
종류에는 포유류, 조류, 육식을 예를 들 수가 있네요.

테이블 하나를 생성을 하였다면 데이터를 집어 넣어야 합니다. 집어 넣는 것이 데이터 삽입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생성을 할 때, 테이블을 생성을 할 때 앞에 create가 붙었지만 테이블 안에 데이터를 삽입을 할 때는 insert가 앞에 붙습니다. 조회는 select, 수정은 update, 삭제는 delete입니다.

우선 테이블 안에 아무 것도 없으니 데이터를 넣어야 합니다.

insert into list(name, kind, price) values ('다람쥐', '포유류', 80000);

insert into list values('너구리', '육식', 500000);
insert into list values('고양이', '고양이과', 200000);
insert into list values('햄스터', '포유류', 5000);

4개의 데이터를 각 각 집어넣었는데 처음 줄에 다람쥐 부분에 구문에 앞에 항목이 3개 들어가 있는데, 3개를 넣어도 되고 넣지 않아도 됩니다. 단 항목에 맞게 데이터를 입력을 하여야 하고 만약에 하나라도 빠질시에 null값이 삽입이 됩니다. 테이블 생성시에 not null을 주었으면 null값을 넣을 수가 없어서 값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쉽게 말하면 list테이블에 항목이 이름, 종류, 가격 이 3가지가 있는데 데이터 삽입 시에 3가지에 대한 정보를 입력을 하여야만 테이블 안에 제대로 데이터가 삽입이 되어 집니다.

데이터 4개를 삽입을 하여야 하였으면 제대로 삽입이 되었는지 조회를 하여야 합니다.

select * from list;

 

 

조회를 하게 되면 이름, 종류, 가격이 보여지게 됩니다. 단순히 여기서 끝이 났다고 착각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허나 여기에서도 조금만 생각을 달리하면 삽입을 더 할 수도 있고, 삭제나 수정도 할 수도 있습니다. 조그만한 테이블에서 그게 가능하냐고 의문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그 의문의 해답을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ist테이블을 구문만 제대로 알고 있으면 여러 방법으로 활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예를 들었습니다.



list테이블에 이름만 나타나도록 조회를 합니다.

select name from list;

 

list테이블의 이름, 가격만 조회를 합니다.

select name, price from list;

 

list테이블에 동물의 수를 조회를 합니다.

select count(name) '동물의 수' from list;

 


count()함수를 사용을 했는데, 수량을 집계할 때나 인원수를 파악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list테이블의 동물 전체 가격을 조회를 합니다.

select sum(price) '전체 가격' from list;

 

list테이블에 너구리의 종류가 포유류로 수정을 합니다.

update list set kind = '포유류' where name = '너구리';

너구리가 포유류라는 것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delete from list where name = '고양이';

list테이블에서 고양이를 삭제합니다.

 


위의 몇 가지 간단한 예를 들어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도 사용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그 다양한 방법을 추후에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첫 포스팅 때 설명을 최대한 쉽게 할려고 애를 썼습니다. 어떻게 하면 글을 쉽게 잘 쓰고 설명도 잘 될 수 있을지도 고려도 해보고 있습니다.

Mysql에 접하는데 있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했던 걸 반복을 하고 다른 방법으로도 응용을 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 수만 있다면 유익한 공부입니다. 이제 막 데이터베이스가 무엇인가에 대해 의문을 가지시는 분 들은 다시 한 번 눈으로 훓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