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SQL JDBC Driver 설치 및 jsp에서 mssql DB 연동하기

프로그래밍|2013. 1. 17. 22:33
MSSQL JDBC Driver 설치 및 jsp에서 DB 연동하기

안녕하세요^^ 황금너구리입니다. 저번에 Tomcat 및 JDK를 설치를 하셨나요? ㅎㅎ
오늘은 JDBC Driver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보통 MYSQL, ORACLE, MSSQL JDBC Driver가 있습니다. 저는 오늘 MSSQL JDBC Driver을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론 외부 DB로도 접속이 가능하답니다.ㅎ 내부에서도 물론이구요.

초기에 제가 여기에 여러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몇 일째 시도를 해보기도 한 부분이기도 하고, 저에겐 초반에 많이 어려웠던 부분입니다. 여러번 시행착오를 겪은 노하우를 한 번에 여러분께 전수해드리겠습니다. 저는 아직 전문 개발자가 아닙니다. 열심히 배우는 개발자입니다.ㅎㅎ

저 MSSQL JDBC Driver을 다운로드를 받아야 합니다. 밑의 아래의 바로가기 경로를 클릭을 하시면 다운로드를 받는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MSSQL JDBC Driver 다운로드 바로가기



위의 사이트에 접속을 한 후에 중간에 보면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곳이 보일 것입니다. 중간에 있는 1042\sqljdbc_3.0.1301.101_kor.exe를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sqljdbc_3.0.1301.101_kor.exe 파일을 실행을 합니다. Unzip을 누르고 압축을 풉니다. 바탕화면에 Microsoft SQL Server JDBC Driver 3.0 폴더가 생깁니다.

Microsoft SQL Server JDBC Driver 3.0 폴더 안에 들어갑니다. 게속 들어가보면 위의 그림과 같은 파일들이 존재합니다. 현재 JDK1.7이라는 최신버전을 사용하고 있어서 sqljdbc4.jar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sqljdbc4.jar을 복사를 합니다.



내 컴퓨터에 들어가서 C:\Program Files (x86)\Java\jre7\lib\ext 에 붙여넣기를 합니다. 위와 같이 작업을 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환경변수를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본인의 PC 바탕화면에 [내 컴퓨터] - [시스템등록정보] - [고급] - [환경변수]에 들어갑니다.



사용자변수에서 classpath를 더블 클릭을 합니다. 기존에 있는 변수 값을 그대로 두시고 변수 값을 새로이 추가를 해주어야 합니다. 확인을 누르고 환경변수에서도 확인을 누릅니다. 시스템 등록정보에서도 확인을 누르고 빠져나옵니다. 만약에 없으신 분은 새로 만들기를 하시면 됩니다.



MSSQL JDBC Driver 설치 및 환경변수 설정이 끝이 났습니다. 이제 DB와 연결이 되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해보아요.^^ 아래와 같이 소스를 텍스트 문서에 작성을 합니다.


DBtest.jsp

<%@ page contentType="text/html; charset=euc-kr" %>
<%@ page import="java.sql.*"%>
<%
 Connection conn=null;
 try{
 Class.forName("com.microsoft.sqlserver.jdbc.SQLServerDriver");
 String jdbcDriver = "jdbc:sqlserver://DBip주소:포트번호;databaseName=DB명;";
 String dbUser = "DB아이디";
 String dbPass = "DB비밀번호";
 conn = DriverManager.getConnection(jdbcDriver, dbUser, dbPass);
 //비번 제대로 입력 했습니다.
  out.println("연결 성공");
 } catch(Exception e){
  out.println("연결 실패");
   e.printStackTrace();
 } finally {
   conn.close();
 }
%>  


위와 같이 소스를 작성을 먼저 합니다. 단 DBip주소:연결포트, DB명, DB아이디, DB비밀번호를 직접 입력을 하여야 합니다. 
(추후에 따로 JDBC Driver를 이용한 DB연결에 도움이 될 DB 테스트용 서버를 만들겠습니다.)


저장을 할 때에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릅니다. 저장하는 경로를 C:\Program Files (x86)\Apache Software Foundation\Tomcat 7.0\webapps\ROOT 로 지정을 하고 파일 이름을 : DBtest.jsp로 지정을 하고 인코딩을 반드시 UTF-8로 지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일반 ANSI로 저장을 하면 한글이 깨져서 보입니다.

DB가 제대로 연결이 되었는지 확인을 할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을 합니다.

주소창에다가 http://localhost:8088/DBtest.jsp 나 http://아이피주소:8080/DBtest.jsp를 입력을 하여서 Enter키를 누릅니다. JDBC Driver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으면 위와 같이 연결 성공이라고 표시되어 집니다. DB가 제대로 접속 되었다는 의미가 됩니다.

JSP를 코딩하고 저장을 할 때에는 굳이 C:\Program Files (x86)\Apache Software Foundation\Tomcat 7.0\webapps\ROOT 에 지정을 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ROOT 폴더를 빠져나오고 나서 여기에 test라는 폴더를 새로 만듭니다.


test 폴더 안에 아까 전에 작성한 DBtest.jsp를 복사하여서 붙여넣기를 합니다.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세요.


주소창에다가 아래 둘 중에서 하나의 주소를 입력 후 Enter를 누릅니다.
http://localhost:8088/test/DBtest.jsp 나  http://아이피주소:8088/test/DBtest.jsp

JDBC Driver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으면 위와 같이 연결 성공이라고 표시되어 집니다. DB가 제대로 접속되었다는 의미가 됩니다.

JDBC Driver 설치하는 방법 잘 배우셨나요?ㅎㅎ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래요.^^ 앞으로도 좋은 내용들을 많이 올리겠습니다. jquery, android 부분도 추후에 올릴 계획입니다. 많이 많이 사랑해주시길 바래요.^^!! 도움을 많이 주는 개발자가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