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개발툴 JDK 설치 및 환경설정 하기

프로그래밍|2013. 1. 16. 22:48
Java 개발툴 JDK 설치 및 환경설정 하기

안녕하세요^^ 황금너구리입니다. 
이 전에는 Tomcat 설치 및 동작 확인을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이번에는 JDBC를 사용하기 위한 Java Development Kit 즉 JDK를 설치를 하여야 합니다. JDBC는 외부 Database나 내부 Database를 사용하기 위해 설치를 하는 것입니다. 일단 설치 순서도 있으니 오늘은 JDK를 설치를 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JDK를 설치를 하였다고 끝이 아닙니다.


환경설정도 하여야 합니다. 설치하고 환경설정하기 약간 버거울 수도 있지만 익숙해지면 금방 설치를 합니다.ㅎ 저는 수십번 아니 수백번 정도 설치를 할 수 있는 인내심을 가지고 있어요.ㅎㅎ 아니 수천번도 도전할 만하죠.ㅎㅎ 개발툴 설치만 하는데 말이에요.^^!!

JDK를 다운받는 홈페이지로 가야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JDK 다운로드 다운로드 바로가기

JDK다운로드 홈페이지 중간에 보면 Java SE Development Kit 7u11이라는 곳이 있다 물론 JDK최신버전이다. 여기에서 항목 2가지 중에 동의(Accept License Agreement)를 선택하여야 한다.


리스트에서 jdk-7u11-windows-i586.exe를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PC가 32bit일 때에는 jdk-7u11-windows-i586.exe을 다운로드를 하고 PC가 64bit일 때에는 jdk-7u11-windows-x64.exe를 다운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PC에서는 32bit 운영체제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JDK를 다운로드를 받은 후에 jdk-7u11-windows-i586.exe를 실행을 합니다.


설치파일을 실행을 하면 위와 같이 JDK 설치화면이 나오고 기다리면 next 버튼을 클릭을 한다




JDK경로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경로는 그대로 두고 next를 클릭을 하세요.


기다리시면 설치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조금 오래 걸릴 듯 합니다.


경로를 그대로 나두시고 next를 누릅니다.


JDK 설치를 거의 끝난 상태입니다. 여기에서 Close를 클릭하시면 JDK 관련 홈페이지가 나오면서 설치가 종료됩니다. 홈페이지는 닫아주시면 됩니다.

이제 JDK 설치를 하였으니 환경변수 설정을 하여야합니다.
PC의 바탕화면에 내 컴퓨터 - 속성 - 고급 - 환경변수로 들어갑니다.


시스템 변수에서 기존에 있는 변수에 Path를 클릭을 합니다. 기존에 있는 환경변수들은 그대로 두고 새로이 추가를 해야 합니다. 변수 값에 위와 같이 추가를 합니다.
C:\Program Files\Java\jdk1.7.0_11\bin; 을 추가를 하고 확인을 누르세요.
위의 사진에는 버전이 약간 낮은 버전입니다.
최신버전을 다운 받았으니 위와 같은 경로를 집어 넣어주세요.


사용자 변수에서도 위와 같이 경로를 추가를 하여야 합니다.
기존에 있는 classpath를 더블 클릭을 합니다. 없으면 새로 만들기를 클릭을 하셔서 변수 이름에 classpath를 입력을 합니다. 변수 값을 아래의 경로를 추가해 줍니다.


.;C:\Program Files\Java\jdk1.7.0_11\lib\tools.jar; 을 추가를 합니다.
환경변수 창에서 확인을 누르고 고급에서도 확인을 누르고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JDK 환경변수 설정은 끝이 났습니다. (JDK 버전이 높을 경우나 낮을 경우 위와 같은 방식으로 추가를 하여야 합니다. 추가하는 방법은 위와 동일 합니다.) 

JDK를 설치를 하느라 수고를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JDBC Driver 설치 및 작동 확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보아요.^^
감기 조심하시구 옷 따뜻하게 입구 다니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