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 프로그래밍을 위한 Tomcat 설치 및 시작하기

프로그래밍|2013. 1. 15. 22:24
JSP 프로그래밍을 위한 Tomcat 설치 및 시작하기

안녕하세요 황금너구리입니다. 요즘에 관심 있어하는 언어이기도 합니다. JAVA와 비슷하기도 하고 약간은 HTML과 비슷하기도 합니다. 웹프로그래밍이기에 하이브리드앱을 만들 때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아마도 웹앱을 만들 때에도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웹앱이나 하이브리드앱 중에 HTML을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허나 HTML에서 외부 DB로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아무리 찾아보아도 나와있지 않습니다. HTML로 이용을 할려면 jquery나 ajax를 이용하여야 되는데 ajax는 저도 처음 들어보는 언어이기도 합니다. jquery는 학교에서 접해 본 거기도 하구요. 드림위버에서 웹앱을 만들 때 도움이 되었습니다. HTML5를 이용했구요.



JSP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JSP로 코딩을 하였다고 해서 제대로 동작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HTML과 차원이 틀립니다. 아무리 JSP로 프로그래밍 했다고 하면 작동 불가능 합니다. Tomcat은 일종의 가상 서버입니다. 공인아이피만 있으면 제대로된 서버가 될 수도 있습니다. JSP는 HTML과 달리 동적으로 움직이는 웹페이지 입니다. 인터넷 브라우저에서는 동적인 HTML만 이해를 하고 제대로 화면에 보여줍니다. JSP를 HTML로 변환을 해줄려면 Tomcat이 필요합니다. Tomcat을 사용으로 인해 JSP를 HTML페이지로 생성하여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보여주게 됩니다.


JSP를 이용하기 위한 Tomcat 설치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Tomcat을 설치하는 데 저도 많이 어려웠습니다. 여러번 시행 착오 끝에 제대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께 직접 Tomcat 설치를 하는 방법을 지금부터 전수해드리겠습니다.

일단은 먼저 Tomcat을 다운로드를 받는 홈페이지로 들어가야 됩니다.
Tomcat 다운로드 주소 -> http://tomcat.apache.org/download-70.cgi




Tomcat 홈페이지에서 카테고리에 Download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에 보시면 32-bit/64-bit Windows Service Installer(pgp, md5)를 클릭하셔서 다운을 받으세요. apache-tomcat-7.0.34.exe이라는 파일이 생기면 더블 클릭을 하셔서 설치를 하셔야 됩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비교적으로 쉽고 간단합니다.


Tomcat 초기 설치 화면입니다. next를 클릭을 하세요.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Tomcat 설치시 간단한 영어설명문입니다. I Agree를 클릭을 하세요. 동의를 하셔야 됩니다.


여기에서 위와 같이 그대로 두시고 next를 클릭을 하세요.


위의 중간에 보시면 HTTP/1.1 Connector Port를 8088로 입력을 하시고 next를 클릭하세요. 다른 부분은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경로는 위와 같이 가만히 두시고 next를 클릭하세요


위와 마찬가지입니다. 그대로 두시고 Install을 클릭하셔서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설치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컴퓨터 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설치 속도는 빠릅니다.


위와 같이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Finish를 누르세요. 설치가 완료되면서 텍스트 문서가 뛰워지고, Tomcat이 자동으로 실행이 됩니다. 그러면 시작이 됩니다.



Tomcat이 위와 같이 재생버튼 처럼 나오면 동작이 되고 있습니다. 즉, JSP프로그래밍을 할 수가 있습니다. Tomcat이 정상 작동이 되는지 확인해볼려면 본인의 컴퓨터에 있는 웹브라우저를 더블 클릭을 하셔서 실행을 합니다.


위와 같이 주소 창에다가 http://localhost:8088 이나 http://본인의 IP주소:8088 으로 입력을 하셔서 엔터를 누르시면 위와 같이 고양이가 나오고 영어설명이 나오면 Tomcat이 제대로 동작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동작이 제대로 되고 있다면 Tomcat을 제대로 설치를 한 것입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에는 JDK설치 및 JDBC Driver설치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DB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JDBC Driver가 필요합니다. Tomcat을 설치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올해 이루고 싶은 소원 꼭 이루시길 바래요.^^! 파이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