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자격증 토종식물관리사 응시자격, 시험과목, 시험일정, 전망, 취업, 연봉

인터넷 생활|2013. 8. 31. 06:00
유망자격증 토종식물관리사 응시자격, 시험과목, 시험일정, 전망, 취업, 연봉


□ 토종식물관리사란?

식물은 우리 인간 생활에 있어서 절대 없어서는 안되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토종식물관리사는 식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우리 고유의 식물과 외국에서 들어온 귀화식물에 대해 알려주고, 이런 식물들이 우리 인간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려주는 일을 하게 됩니다.


또한 토종식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연탐방 활동 등을 도와주고, 자연에 대한 소양과 지식을 다진 사람들에게 자연체험활동과 학습, 식물을 이용한 다양한 방법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토종식물관리사는 이런 자연에서 자라나는 식물들과 인간 사이에 의사소통, 정보전달 등을 해주고, 자연의 구성이나 소중함을 전달하며, 사람들이 직접 체험하고, 교휸을 얻도록 도와주는 사람들입니다.


□ 토종식물관리사 응시자격

응시자격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연령, 학력, 경력에 제한없이 응시가능합니다.
(단, 외국인의 경우도 가능하지만, 통역없이 우리말이 가능하여야 하며 다음의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토종식물해설사 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 금치산자 또는 한정치산자
- 법정관리 빌병 보유자
- 기타 부정한 방법에 의하여 토종식물해설사 자격이 취소된 후 2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 토종식물해설사로의 업무를 수행하기전 장애로 인해 무리가 있다고 판단되는 자

검정과목 및 검정방법

검정과목 및 내용, 검정방법(출제 문항수, 출제유형, 시간)은 다음과 같다.
- 80문항 객관식,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
- 소정의 실무중심 실시교육을 이수한 자


□ 토종식물관리사 시험일정




□ 토종식물관리사 시험과목


□ 토종식물관리사 연봉, 전망 및 취업


연봉

토종식물관리상ㄴ봉은 어느 곳에 취업을 하느냐, 경력이 얼마가 되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160만원 ~ 200만원 정도를 받게 된다고 하며, 프리랜서로도 활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전망 및 취업

토종식물관리사는 일정 기간 이상 전문적인 교육을 받게 되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학교, 공원, 자연생태공원, 식물원, 약초원 등 주요 생태지에 배치되어서 관광객들과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해설을 담당하게 됩니다.

각 지방자치단체 및 청소년단체, 기업체, 문화센터 등에서도 토종식물관리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토종식물관리사의 장점 중에 하나는 정년이 없다는 점이며, 오히려 연차가 쌓이게 될 수록 연륜과 경험이 더해져서 커리어에 더욱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게 됩니다.


토종식물관리사 관련 시험일정에 대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에 들어가시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토종식물관리사 무료신청 및 무료상담 받으러가기

취득관련 노하우 지원 및 최근 기출문제 무료제공
시험일정 및 시험노하우 상세안내 지원
2013년 단기 합격전략 및 출제경향 무료 분석

그 외에 시험문제와 기타 유망자격증에 관련된 정보는 아래의 링크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 지원센터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