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자격증 심리상담사 - 심리상담사 시험정보, 시험일정, 연봉

인터넷 생활|2013. 7. 27. 06:00
유망자격증 심리상담사 - 심리상담사 시험정보, 시험일정, 연봉


□ 심리상담사란?

심리상담사는 아동이나 청소년, 노인, 성인들이 안고 있는 심리적인 문제를 상담을 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조언을 해주는 심리상담 전문가입니다.


갈 수록 사회가 복잡하게 변화하면서 여러가지 심리문제를 안고 사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으며, 이런 문제들을 방치하게 되면 개인적인 문제를 떠나서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발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심리상담사가 되시면 이렇게 심리적, 정신적인 고통을 받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여러가지 조언을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심리상담사는 상담 심리에 대한 전문지식과 이해력을 바탕으로 현장 경험이 필요하며, 최근 들어 청소년 문제와 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심리상담사에 대한 수요도 같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심리상담사 업무와 역할

사회가 다변화 되고 산업사회가 발전하면서 물질문명이 풍부해진 현대에는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에 있어서 심리적 갈등이나 과정이 매우 중요시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현재에는 임상심리분야의 전문적 활동이 더 이상 아동이나 청소년 문제에 국한되지 않고 성인, 부부, 가정, 노인 문제 및 단체까지 총 망라하여 사회적 문제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심리상담사는 영유아를 비롯하여 초, 중, 고생의 학십심리상담은 물론 청소년 및 대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갈등심리, 성인 등 일반인에게 있어 늘어나는 성피해 상담, 범죄심리, 종교적 심리, 정신적 심리, 노인심리상담 등 정서 장애의 예방과 평가진단에 초점을 두고 있는 정신건강의 재활을 위한 심리상담업무로 그 역할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이며 사회적 위치 또한 확고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심리상담사 응시자격

만 18세 이상
학력, 경력, 성별 제한 없음

□ 심리상담사 시험일정

1. 심리상담사 원서접수 : 2월 4일 ~ 3월 4일
2. 심리상담사 시험일정 : 3월 23일 토요일


※ 이후 자세한 사항은 심리상담사 자격증 지원센터에서 상담을 받으시면 보다 자세한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 심리상담사 시험과목


□ 심리상담사 연봉 및 전망, 취업

연봉

심리상담사 연봉은 자신의 경력이나 능력, 그리고 어느 곳에 취업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보통 초봉으로 2,000만원 내외의 금액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심리상담사도 끊임없는 자기개발을 통해 능력을 키우셔야 하며, 경력을 차근차근 쌓게 되면 더욱 높은 고소득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망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는 많은 사람들에게 극심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며,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심리적인 고통을 겪으실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사회적인 변화를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게 되고, 여러가지 우을증 증세를 겪게 되면서 폐쇄적인 삶을 살거나 우울증을 겪게 되며 극단적인 경우 자살에 까지 이르게 되기도 합니다.

심리상담사는 이런 분들의 심리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앞으로 이런 심리상담사의 역할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취업

심리상담사가 되시면 아동, 또는 청소년들의 심리에 대해 상담을 해줄 수 있는 상담기관이나 교육기관, 사회단체 등에서 강사를 할 수 있으며, 일반인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부서나 일반 기업체의 상담사로 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공기관, 교육기관, 각종 종교단체, 병원, 일반기업체, 민간단체, 사회복제재단 등에 취업을 해서 일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경력을 쌓고 나서 개인, 또는 합동으로 심리상담소를 운영을 하실 수도 있으며, 프리랜서 강사로써 각종 단체 등에 강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심리상담사 관련 시험일정에 대한 정보는 [심리상담사 자격증 지원센터] <-- 클릭!!
취득관련 노하우 지원 및 최근 기출문제 무료제공
시험일정 및 시험노하우 상세안내 지원
2013년 단기 합격전략 및 출제경향 무료 분석

그 외에 시험문제와 기타 유망자격증에 관련된 정보

[자격증 지원센터]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