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음식 - 우리가 알지 못했던 음식

인터넷 생활|2013. 7. 21. 06:00
알아두면 좋은 음식 - 우리가 알지 못했던 음식


음식을 먹을 때 음식에 어떤 효능이 있을 지 아무 생각을 하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먹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음식을 먹더라도 각 각의 음식들에게는 효능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 몸을 건강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인데, 보통 사람들 마다 먹는 음식들이 달라,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지, 건강에 괜찮을 지는 여러분이 판단을 하시는 것 또한 건강을 챙기시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판단, 그리고 이 음식이 괜찮다는 직감이 현명한 선택이실 수도 있습니다. 그럼 알아두면 좋은 음식을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 오이

오이가 채소 중에도 대체로 속이 차가운데, 위가 냉하거나 저혈압 및 빈혈이 있는 경우에는 찬 음식을 피하시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이는 술을 많이 먹었을 때 과음숙취에 효과가 있습니다. 

○ 녹차


가끔 공부할 때나 회사에서 업무를 볼 때 집중이 되지 않을 때가 있으실 거에요. 커피를 마시기 마련인데, 녹차도 의외로 집중력을 강화하기도 하고, 졸음방지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나 컴퓨터 업무를 많이 보시는 분들은 전자파를 흡수하기도 합니다. 녹차는 충치예방 및 구취제거에도 도움이 되지만, 녹차가루를 우유에 타서 먹으면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습니다.

녹차는 철분이 부족하거나 빈혈이 있으신 분들은 드시지 않는 것이 옳은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밤에 잠을 못자는 불면증이나 저혈압이 있는 사람도 녹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둥굴레차

둥굴레차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비밀스러운 효과를 지니고 있는 차이기도 한데, 중풍으로 손발이 절일 때, 혈당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합니다.

○ 배꿀차

기침이 심하신 분들은 배꿀차를 드시면 기침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고, 열이 내립니다. 특히나 천식이 있으셨던 분들은 천식발작을 예방합니다. 단, 배꿀차를 드시면 안되는 분들이 가끔 계십니다. 손이 차가운 사람, 그리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수유 중인 산모분은 배와 관련된 음식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 은행

우리가 알고 있는 돈을 입금을 하거나 돈을 찾는 은행이 아니라 실제 은행나무에서 열리는 은행이라는 열매가 있습니다. 은행은 둥글고 작아 여러모로 효능이 있습니다. 어린아이에게는 천식 및 설사에도 좋은 것이 은행입니다. 은행이 해독작용 기능이 있어 좀벌레가 많이 없지만, 책갈피에 은행잎을 넣어두면 좀벌레를 예방하기도 합니다. 소변이나 천식, 가래, 기침이 잦으신 분들이 드시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성분 중에 청산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은행을 드실 때 볶아서 드시는 것이 좋으며, 어린아이는 하루 3 ~ 4알, 어른은 5 ~ 7알 정도가 좋습니다. 단 너무 과용을 하면 안좋습니다. 변비환자는 은행을 드시면 별로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밤

밤나무에 열리는 밤은 여러 모로 우리 몸에 효과가 많이 있습니다. 밤은 우리 몸의 위장과 비장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며 그리고 뼈와 근육을 강화시켜줍니다. 소화불량 및 구역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치질로 인해서 피가 나오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 지혈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밤을 너무 많이 먹으면 답답한 그런 면이 있을 텐데 되도록이면 적당히 드시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 생강

흔히 생강차, 생강사탕 등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 생강은 염증을 가라 앉히고 가래를 제거를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생강에는 발한작용이 있어서 감기 초기 때 복용을 하시면 좋습니다. 감기가 심하신 분들은 생강즙에 꿀을 넣어 따뜻하게 하여 마신 후에 땀을 내면 감기가 전 보다 나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끔 음식을 잘 못 먹어서 설사를 하거나 속이 메쓰거릴 때가 있는데, 생강차에 꿀을 인삼가루를 넣어 마신ㄴ 것이 좋습니다.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 저림증, 냉증, 소화불량, 식욕부진, 멀미, 구역질을 느낄 때 드셔도 좋은 것이 생강차입니다.

○ 더덕

거의 대부분의 효능들이 비슷한 부분들이 많은데, 더덕도 기침이나 가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 몸의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위장이 약하신 분들이 드셔도 좋은 음식입니다.

위의 음식들 말고도 몸을 차게 하는 음식도 있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도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음식을 먹는 방식이 다르기에 두 가지로 구분을 하겠습니다.


◎ 몸을 차게 하는 음식

과일류 : 배, 귤, 감, 수박, 참외, 키위, 반나, 레몬 등
채소류 : 양배추, 머위, 무, 연근, 토마토, 시금치, 가지, 오이, 동아, 버섯, 아욱, 죽순
곡류 :  메밀, 율무 등
조개류 : 곤약, 다시마, 우렁, 바지락, 조개, 굴 등

◎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채소류 : 파, 생강, 머위, 당근, 현미, 순무, 고구마, 감자, 산마 등
생선류 : 고등어, 연어, 장어, 복어
육류 : 양고기


음식이란 것은 무조건 건강에 좋다고 많이 먹는 건 올바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단지 사람들이 말하기를 건강에 무조건 좋다는 이유로 많이 먹어라는 분이 계십니다. 오히려 건강에 좋은 음식을 단기간에 많이 먹는 다는 것은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건강에 좋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되도록이면 욕심이 없이, 정해진 양에 적당히 드시는 것 또한 건강을 지키고 활기차에 만들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