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구글 API key 값 손쉽게 얻어보자

프로그래밍|2012. 11. 25. 00:28
안드로이드 구글 API key 값 손쉽게 얻어보자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특정 지도나 위치를 나타낼 때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상에서 지원을 하지만 지도는 key값이 있어야만 가상 에뮬레이터나 스마트폰에 직접 지도를 나타낼 수가 있습니다. key값도 받는 방법이 따로 있습니다. 구글 홈페이지에서 받는 방법이 있는데 여러분들도 따라하기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를 할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에 관심이 있으신 여러분들 컴퓨터에 안드로이드 개발툴이 설치가 되어 있어야 됩니다. 초보개발자분들도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여러분의 컴퓨터에서 시작 - 실행 - cmd를 입력을 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경로로 갑니다.


C:\Document and Settings\사용자계정\.android 로 경로를 변경하셔야 됩니다.

명령 프롬프트 기본적인 명령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손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cd : 디렉토리 안으로 들어간다. 예를 들어 명령 프롬프트에서 C:\에서 cd Document and Settings 라고 입력을 하면 입력을 하는 커서 왼쪽을 보시면 경로가 C:\Document and Settings라고 바뀌어져 있을 거에요. 그리고 또 cd 사용자계정을 입력하면 경로는 사용자계정까지 표시가 됩니다. 나머지는 cd .android를 입력을 하면 .android까지 경로가 표시됩니다.

만약에 디렉토리를 빠져나오고 싶다면 cd.. 를 입력을 하면 .android를 빠져나오게 됩니다. 마찬가지 cd.. 를 입력을 하면 Document and Setting를 빠져나오게 됩니다.
C드라이브를 D드라이브로 경로를 바꾸어 주고 싶을 때 d: 나 D:를 입력을 하면 경로가 D:\로 바뀝니다.

.android 안까지 들어왔으면 이제 아래와 같은 긴 명령어를 입력을 하셔야 됩니다.

keytool -list -alias androiddebugkey -keystore debug.keystore -storepass android -keypass android -v

위의 명령어를 입력을 하세요. 복사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대로 입력을 하면 위와 같은 형태의 결과물이 출력이 됩니다. 이 때 구글 API key값을 얻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인증서 지문에 보시면 MD5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MD5가 있어야 구글 API key값을 얻어올 수가 있습니다. 저도 한 때 구글 API key값을 얻는다고 많은 시간을 낭비하였습니다. 구글 API key값을 얻을 때 캡쳐를 미리 해놓았습니다. 혹시나 잊어버릴까봐 대비하기 위해서 입니다. 


명령 프롬프트 화면은 그대로 두시고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http://code.google.com/android/maps-api-signup.html

구글 홈페이지에 계정 있으신 분들은 그대로 사용을 하시면 되고 없으신 분들은 새롭게 계정을 생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부터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구글 API Key값을 얻기 위한 최종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구글에 로그인을 먼저 하세요.


명령 프롬프트에 출력된 MD5값을 복사를 하여서 홈페이지에 My certificate's MD5 fingerprint에 값을 입력을 하세요. 옆에 네모 안에 체크 클릭을 하시면 체크가 표시됩니다. 
아래 왼쪽에 있는 Generate API Key 버튼을 클릭을 하세요.


와 같이 구글 API key값이 나오면서 구글맵에 관련된 소스까지 포함되어서 나옵니다. 구글맵을 이용하고자 하시는 개발자분들에게 참조할 만한 내용입니다.

구글 API key값을 얻을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반드시 한 컴퓨터에서 구글 API key값을 얻은 경우에는 다른 컴퓨터에서 쓸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구글 API key값을 쓸려고 하면 다른 컴퓨터에서 똑같이 key값을 위와 같은 방식으로 받아야 됩니다.
단점이기도 하지만 구글에서 철저히 보안을 지키고자 하는 취지인 것 같네요. 동일한 API key값을 사용되지 못하도록 막아놓은 것 같습니다. 노트북에서도 API key값을 받을 때도 위와 같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많은 시행착오를 겪다보니 이렇게 누구나 쉽게 구글 API key 값을 얻을 수 있도록 포스팅을 합니다. 처음에는 복학 하기 전에 기본적인 명령 프롬프트에 쓰이는 명령어 조차 몰랐습니다. 이렇게 쓰인다는 걸 복학을 하고 나서 알았습니다. 미리 준비해둘껄 하고 회의감이 드네요.
하지만 이렇게 포스팅을 하니 기록에 남는 것 같기도 하고 저도 또다시 이해를 한 번더 하는 것 같네요. 초보개발자 여러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계속 할 예정입니다. 추운데 옷 따뜻하게 입으시고 몸 건강하시길 바래요~! 곧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