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용돈관리를 잘 할 수 있는 방법

인터넷 생활|2014. 2. 14. 08:00
아이들이 용돈관리를 잘 할 수 있는 방법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하나 같이 공통점이 돈입니다. 남녀노소 할 거 없이 공통점이기 마련인데, 특히나 내 아이 만큼은 용돈을 주면 현명하고 지혜롭게 관리를 잘하도록 알려주어야 하는데, 만약에 알려주지도 않고 아이들이 용돈을 그 날 하루에 바로 금방 쓰게 된다면 버릇이 되어 커서도 용돈관리를 제대로 하지를 못할 우려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용돈을 어떻게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 미래에 경제습관이 자리 잡게 됩니다.



아이들이 용돈관리를 스스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돈을 얼마 만큼 썼는지 얼마 만큼 모여 있는지 등 부모님은 아이들의 용돈관리를 어떤 방법으로 도움을 주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명한 부모님이시면 아이들의 용돈관리에 많은 관심이 있으십니다.


아이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용돈관리 하는 방법

1. 정해져 있는 금액만 용돈으로 주기

매 달 달 마다 정해져 있는 용돈을 아이들에게 주면서 용돈을 받는 부분에 대해서, 용돈을 지출하는 부분에 대해 아이들이 자기 스스로 조절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예를 든다면 아이들에게 용돈을 주는 방법은 한 달에 1만원을 준다고 가정을 하면 매 달 마다 1만원씩을 줍니다. 2만원이면 2만원씩 가정합니다. 아이들에게는 1만원 ~ 2만원이 큰 돈으로 느껴질 것입니다.

2. 정해진 목표를 설정하기

어른들이 한 달에 얼마 정도의 금액을 모으기 위해서 재무설계의 목표를 세우 듯이 아이들에게 돈을 얼마 정도를 모을 수 있는지 목표를 정하도록 하여 돈을 꾸준히 모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자전거, 또는 다른 물건을 구입을 하는 비용을 부모님이 무조건 돈을 지불을 해주는 것 보다는 아이들이 스스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용돈을 가지고 지불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돈의 소중한 가치 및 자신의 스스로의 힘으로 구입한 것에 대해 성취감 및 목표달성을 했던 기분을 느끼게 해주어야 합니다.


3. 용돈기입장 기록하기

주부들이 하루에 들어온 돈에 대한 수입과 빠져나간 돈에 대한 지출을 가계부에 기록을 해놓듯이 아이들도 자신의 용돈기입장을 만들어서 용돈을 받았던 수입과 장난감을 사거나 하고 싶은 것들을 했을 때 지불했던 지출을 기록을 하고 아이들이 원했던 상품을 구입을 한 다음에 들었던 생각도 같이 적도록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4. 아이들에게 용돈을 벌 수 있는 기회주기

집 안에서라면 아이들이 간단히 할 수 있는 일 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 집 안의 청소나 설거지를 할 수도 있고, 아버지의 구두를 닦기, 세차 돕게 하는 등의 일을 하게 한 후에 얼마 정도의 돈을 아이에게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모님이 아이와 함께 일을 같이 함으로 하여, 일도 이 전 보다 더 빨리 끝낼 수도 있고, 아이들에게 돈을 어떻게 버는지 그리고 돈을 번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에 대해 경각심을 일깨워 줄 수 있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리치클래스 재무설계 센터는??

노후대책, 내집마련, 은퇴설계, 종자돈 만들기, 목돈 만들기, 자녀교육자금 만들기, 목적자금, 재테크, 연령대별 재테크, 펀드 투자설계, 보험리모델링 무료재무설계를 통해 가계 금융과 관련하여 무료 재무설계를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추천링크] ☞ 리치클래스 재무설계 무료 상담신청하러 바로가기

홍보배너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