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지혜 - 독서 하는 방법, 책 읽기, 1년 100권 독서

인터넷 생활|2013. 4. 10. 20:53
생활의지혜 - 독서 꾸준히 하는 방법, 책 읽기, 1년 100권 독서


현대 시대에 살아가는 여러분들은 한 달에 책을 대략적으로 몇 권 정도를 보시나요?
오래 전에 뉴스를 본 적이 있습니다. 인터넷 뉴스였는데 한국인이 한 달에 독서하는 량이 전 세계적으로 거의 상위권으로 올라가지를 못하는 수준이었습니다. 그 때 저도 책을 읽기 않았던 시절입니다. 책을 안 읽고 TV나 인터넷 뉴스만 보면서 지내왔던 기억이 어렴풋이나마 남습니다.
대략적으로 한국인 개개인 마다 한 달에 책을 1 ~ 3권 정도 평균적으로 읽는 것 같습니다. 정확하게 예측을 할 수는 없지만 책을 읽지 않으신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책을 안 읽는 것이 나쁜 것이 아닙니다. 단지 책을 안 읽음으로써 세상을 보는 눈이 좁다고 해야될까? 대체적으로 보는 시각이 아직까지는 그렇게 넓지 않으실 것입니다. 
이 세상에 책도 정말 많이 있습니다. 다 읽을려고 하면 정말 평생 다 못읽고 생을 마감합니다.  책이라고 의아하게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공부를 별로 안좋아하시는 분이나 바빠서 여유를 가지실 수 없는 분들은 책에 관심이 가질 않으실 것입니다.

책이라고 하면 두껍고 글 들이 많이 있어서 지겹고, 읽기 귀찮고, 이 걸 왜 읽어야하나라고 의문을 제기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마찬가지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때 까지 독서를 해야된다고 들었습니다. 하 물며 독서감상문까지 직접 써서 제출을 해야 되었습니다. 어릴 적에 그 다지 책에 관심이 없어서 독서감상문도 읽은 느낌 그 부분만 대충 적었던 시절이 기억이 나네요. 원고지에 책을 읽었던 내용을 쓰는 것인데 제일 길게 쓰게 만들었던 책 이름은 더글러스 맥아더라는 위인전이었습니다. 그 만큼 책에 관심이 없고 오히려 놀기를 좋아했었던 시절이었네요. 남들도 똑같이 팽이치기를 하는데 저 혼자 책을 읽을 수 없으니 노는게 맞다고 판단한 철 없는 저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 흐르고 어느 덧 어른이 되었습니다. 그 때도 역시나 책을 읽지 않았고, 군대 제대하고 나서도 책에 담을 쌓아두었던 저 입니다. 책을 진심으로 꾸준히 읽게 된 계기는 복학을 하기 전이었습니다. 그 전까지만해도 책을 안읽어도 어떻게든 되겠지라고 생각했었는데 지나고 보니 그 것이 아니었습니다. 세상을 향한 시각은 좁은 시각이었고, 늘 언제나 부정적인 마인드로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책을 제대로 접하고 나서는 마음이 조금씩 달라지기 시작하더군요. 책을 처음에 읽기 정말로 힘이 많이 들었습니다. 이 걸 대체 읽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꾸준히 책을 읽고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책을 읽는 속도가 조금씩 늘어나더군요. 저도 책 읽는 속도가 늘어나는게 정말로 신기했었습니다.


집에 예전에 구입했던 책 들도 읽어보고 대학교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보기도 했습니다. 일주일에 거의 1권 정도는 읽었던 것 같습니다. 1주일에 1권이면 많이 읽었다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작년에 책을 읽은 권수가 총 26권 정도가 되는 것 같습니다. 많이는 읽지는 못했습니다. 많이 읽는다는 것은 1년에 100권 정도의 분량의 책을 읽어야 된다고 생각을 했기 때문입니다. 올해는 100권이 가능할까라고 의문이 드네요. 하지만 지금부터 책을 다시 읽기 시작을 했습니다. 안 읽다 읽다 이 걸 반복을 하였네요.


책은 구입하여서 보는 것도 좋지만 집 앞에 가까운 도서관에서 회원증을 만들고 책을 빌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소중하다 싶은 책은 구입을 하여서 집에 소장도 하면서 책을 읽으면 좋을거 같아요.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서 읽고 다시 반납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만약에 도서관이 없었더라면 책을 무료로 빌려서 읽을 수 없었겠네요. 도서관이 있어서 천만 다행이네요
한 달에 책을 많이 읽겠다고는 다짐을 하지 마세요. 처음부터 많이 읽는다고 마음을 먹는다면 쉽게 읽혀지지 않을 뿐더러 본인이 원하는 양 만큼 못 읽었을 때 슬럼프에 빠지게 됩니다. 책에서 손을 놓아버리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한 달에 2권 정도로 목표를 세워보세요. 매 달 꾸준히 2권 정도를 읽으시면 책을 읽는 속도가 늘어나실 것입니다. 3권이나 4권도 한 달에 읽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네요. 책을 읽는 분야는 아무 분야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분야의 책을 읽으셔도 되고, 관심이 가는 것, 재미있는 책을 읽으셔도 됩니다. 책을 읽는 것에는 해답이 없습니다. 글이 있으면 읽고 보는 것입니다. 아직은 경지에 이르지 않았습니다. 책을 꾸준히 읽고 있는 중이기도 합니다. 정말로 책을 많이 읽으시고 책을 사랑하시는 분들은 한 달에 대게 10권 정도의 책을 독파하십니다. 그 분들 정말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집 안 서재에 아마도 책이 많이 쌓여있을 것입니다. 지식인분들 책을 정말로 많이 읽으십니다.


 1년에 책을 100권 정도를 읽는 방법은 정확하게 한 달에 대략 7 ~ 8권 정도를 읽어야 됩니다. 본인이 자신있는 분야와 관심분야, 경제, 사회 등 전반적인 책 들도 읽는 것도 나름 효과가 있습니다. 세상을 향한 지식이 풍부해집니다. 책을 많이 읽으면 마인드 자체가 긍정적인 마인드로 점차 변하기 시작합니다. 책을 손에서 뗄려고 해도 놓아지지가 않게 되어버립니다. 계속 읽고 싶은 욕구가 생겨버리게 됩니다. 아직까지 책을 안읽으신 분들은 오늘 부터라도 목표를 잡으셔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읽은 책 내용 중에 마음에 들었던 글귀들도 따로 기록을 해두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또 하나의 독서를 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나름대로 본인만의 색깔의 독서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포스팅이 길었지만 길었는 만큼 여러분들께 책을 읽으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