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족? 싱글족이 자꾸만 늘어난다

인터넷 생활|2013. 10. 9. 06:00
나홀로족? 싱글족이 자꾸만 늘어난다


개인주의 시대가 되면서 부터 언제부터인가 혼자 밥을 먹기 시작을 하고, 카페에 혼자 커피를 먹는 일이 흔한 일상이 되어버렸다. 아직도 함께이신 분들은 좋겠지만, 언제나 함께라는 허락이 따라주지 않는다. 심지어는 혼자여행까지 가기도 한다. 늘어만 가는 싱글족이 이 때문이다. 일본에서는 싱글족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출생률 저하 문제를 가지고 있지만, 일본도 한국과 마찬가지 경제가 어렵긴 하다. 결혼도 예전 보다 조금 더 늦게 하는 추세이고, 결혼은 이제 의무가 아니라 필수인 시대가 되어버린지 오래다.


강요로 결혼을 하지 않아도 되는 시대이다. 중매 이런 시대는 머나 먼 세상 속의 말이다. 과거는 오래 된 과거일 뿐이지만 앞으로 우리에게 남은 건 밝은 미래가 남아있다. 싱글족이 증가하고 있는 마당에 대부분 트렌드도 싱글족에 조금씩 맞추어져 가고 있다. 훗 날에 1인 주택까지 보급이 될 것이라는 뉴스기사도 나와있지만 1인주택이 현실로 세계 여러 나라에 나와있다. 심지어 한국에도 조금씩 생겨나고 있는 중이다. 함께가 아닌 개인주의 시대가 되면서 발생한 문제이지만, 자기가 원하는 자유라면 자유를 누릴 권리는 자신에게 있다.

누구든 간섭하지 않는 것이 자유지만 자유를 통제를 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어떻게 통제를 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가는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 혼자라는 것이 어찌 보면 다른 사람이 보기에는 이상한 눈빛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지만 신경을 쓸 필요는 전혀 없다. 혼자가 익숙해지면 질수록 자기 만의 시간을 가질 기회가 많아지니까 그게 좋다. 그 동안 해오지 못했던 취미생활을 해도 취미생활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더욱이 취미생활을 통해 본인이 관심을 가지고 싶어했던 공부를 해볼 수도 있고, 더 관심을 가지게 되어 작품하나를 만들 수 있다.

글쓰기를 좋아한다면 글을 쓰면 되는 것이고,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면 매일 하루나 이틀에 한 번씩 그림을 그리는 것도 좋다. 노래나 악기를 다루는게 취미라면 매일 매일 다루어도 지겹지 않을 것이다. 이 처럼 취미에 몰입을 한다면 어느 정도 즐거운 생활을 할 수 가 있다. 혼자라고 해서 취미생활이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을텐데 취미는 자신이 관심이 가거나 늘 해왔던 것일 수도 있다. 게임을 좋아한다면 게임만 할 뿐만 아니라 게임노하우나 게임공략집을 쓸 수도 있다. 조금 더 방대한 개념을 넘어서면 게임을 중계를 할 수도 있고, 여러가지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아이디어는 무궁무진하다.


특정한 틀에 얽매이지 않는 이상은 취미는 셀 수 없을 만큼 많다. 다 일일이 숫자로 파악을 한다면 끝도 없을 것이다. 수집이 취미라면 수집의 종류 그리고 종류를 세분화 하자면 크기, 디자인, 색상 등 여기 저기 따져보아야 된다. 이 세상에 싱글족이 점점 늘어난다고 해서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 언제나 자유를 누리고 싶었기에 자주 가는 카페에서 책 읽을 권리는 누구에게나 있다. 누구든 간섭을 하지 않는다. 조용한 곳을 좋아한다면 조용한 카페 같은 곳에 있어도 상관은 없지만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다.


싱글족이라 해서 여행도 함께 가야된다는 고정관념은 이제 통하지 않는 시대다. 여행도 싱글로 가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혼자여행을 하는 외국인의 숫자는 과거에 비해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언제 부터인가 혼자세계여행에 관련된 책이 나오기도 하고, 혼자 유학을 가서 잘 살고 있다는 식의 책이 나오기도 한다. 이 처럼 아무리 혼자라도 단점만은 가진 것이 아니다. 자기 자신 만의 내면의 성찰을 통해 어떤 길로 나아가야 할지 본인이 스스로 판단을 신중하게 한다면 목표했던 방향에 꾸준히 간다면 반드시 이루게 된다. 시간이 많이 걸리거나 시행착오를 겪을 지 몰라도 누구든 이루게 되어있다.

혼자라서 두렵다면 더 이상 두려워 할 필요도 없다. 지금이라도 카페나 식당, 영화관 및 공원에 가보라. 혼자서 즐기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는 사실을 깨달을 것이다. 크게 부담을 가질 필요도 없고,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자유가 있기에 싱글족이 스스로를 위해 즐긴다. 그들에게는 과거와 현재, 미래 중에 현재를 즐기면서 미래를 준비해나가는 멋진 인생을 살고 있다. 또한 그 들은 과거에 얽매이지 않으며, 고정관념의 틀에 박혀있지 않다.

싱글족이 나쁘다는 안좋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면 지금 고정관념에서 당장 벗어나라. 지금도 혼자 컴퓨터를 하면서 음악을 듣고 있거나 게임을 하고 있으면 분명히 자신 스스로도 지금은 혼자 있다고 생각이 들 것이다. 스스로 뭐든 다 해낼 테니 싱글족이 좋은 거다. 

싱글족들이여 ~ 다 함께 자유를 누려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