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1억 만들기를 위한 재무설계

인터넷 생활|2014. 2. 8. 09:00
꿈의 1억 만들기를 위한 재무설계


1억이라고 하면 우리가 늘 꿈꾸어왔던 돈입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1억이라는 돈을 가지고 있을 만큼의 돈이 될 수도 있고, 누군가는 정말 꿈꾸어왔던 것에 가까이에 있는 돈일 수도 있습니다.


서점이나 책방에 가보시면 다양한 재테크 서적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인기 재테크 서적들이 유행을 하고 있는데, 흔히 볼 수 있는 1억 만들기, 종자돈 만들기 및 부자되기 등에 대한 많은 책들이 시중에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재테크 서적의 책의 내용을 들여다 보면 하나 같이 하고 있는 말은 "실천하라"인 것 같습니다.

1억 만들기 위해서는 본인의 재산에 대한 정확한 재무설계가 필요로 합니다.
재무설계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측면에서 위험을 대비한 보장설계 -> 자산을 늘리기 위한 투자설계 -> 노후를 대비한 은퇴설계 -> 자녀들에게 재산을 이전을 하기 위한 상속설계 순서대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1억 만들기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할까요?

- 절세상품을 놓치지 않기

1억 만들기를 위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절세상품을 충분히 이해를 해야 합니다. 충분히 이해를 한 후에 절세상품을 제일 먼저(최우선적으로) 가입할 상품으로 분류를 해야 합니다. 절세상품의 종류는 연금저축, 세금우대저축, 장기주택마련저축, 조합예탁금 및 출자금, 신용카드 등 이 외에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 분산투자를 하기

본인의 위험성향 및 재무설계의 목표를 충분하게 이해를 한 뒤에 분산투자(나뉘어서 투자) 비율을 결정을 하여야 합니다. 이유는 투자상품은 수익의 미확정 뿐만 아니라 원금손실 가능성도 감수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투자상품의 비율을 결정을 짓는 분산투자 외에도 상품 가입기간의 분산투자도 고려를 하여야 합니다.
다시 설명을 드리자면 장기상품과 단기상품의 적절한 비율이 필요합니다. 장 단기 상품의 경우에는 재테크 차원의 투자에 있어 분산이 필요합니다.


- 종잣돈을 위한 종잣돈 계획을 세우기

소소한 작은 돈이 모여 거대한 큰 돈이 되는 것 처럼 1억 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3,000만원 또는 5,000만원을 만드는 계획을 먼저 세워야 합니다. 예를 들면 5년 내에 1억을 모으겠다는 계획을 세웠다면 1년 이나 3년 내에는 3,000만원 이나 5,000만원을 모으는 계획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3,000만원 이나 5,000만원을 투자를 잘하면 1억원으로 키우는 것이 모으는 것 보다도 훨씬 좋은 방법입니다.

 - 경기순환을 이해하기

경기순환은 확장국면과 수축국면 이 두 가지로 나뉘어집니다. 확장국면과 수축국면이 이어가며 지속적으로 순환합니다. 지금과 같이 경기불황일 때에는 안전자산의 선호가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이에 따라 경기순환에 따른 투자전략도 바꾸어야 합니다.

향후에도 저금리정책이 당분간으로 지속될 가능성이 클 수 있으므로 국내 및 해외경기의 흐름을 지켜보면서 주식시장의 새로운 투자 시점을 기다릴 필요성이 있습니다.


- 나의 포트폴리오 전략플랜

본인이 있는 여유자금에 대한 투자포트폴리오를 구성을 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설명을 하는 여유자금은 매월 급여의 소득에서 경비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성공의 확률은 희박합니다. 하지만 대박주식은 많은 사람들이 늘 꿈꾸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자산배분 및 포트폴리오 구성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지름길임을 명심을 하여야 합니다. 100만원에서 본인의 나이를 뺀 만큼의 액수를 투자자산 비중으로 나누고 나머지를 현금과 보험자산에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서 본인의 나이가 20이고 여유자금이 100만원이라고 가정을 한다면 100에서 20을 뺀 80만원을 투자자산으로 운영하고 나머지 20만원을 유동성현금과 보험상품으로 운영합니다.

리치클래스 재무설계 센터는??

노후대책, 내집마련, 은퇴설계, 종자돈 만들기, 목돈 만들기, 자녀교육자금 만들기, 목적자금, 재테크, 연령대별 재테크, 펀드 투자설계, 보험 리모델링 등 무료재무설계를 통해 기계 금융과 관련하여 무료로 재무설계를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추천링크] ☞ 리치클래스 무료재무설계 1 : 1 상담신청하러 바로가기


홍보배너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