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심리치료상담사 - 유망자격증, 연봉, 하는일, 시험일정, 기출문제제공

인터넷 생활|2013. 8. 6. 06:00
미술심리치료상담사 - 유망자격증, 연봉, 하는일, 시험일정, 기출문제제공


□ 미술심리치료상담사란?

미술심리치료상담사는 미술활동을 통해 대상자의 심리에 대해 파악하고, 긴장이 풀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 전문가입니다.


정서적으로나 심리적, 사회적으로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그림, 또는 여러가지 미술활동과 같은 시각적인 이미지를 이용해 감정을 조절하고, 자기표현 능력과 자아성장을 위한 도움을 주게 됩니다.

미술심리치료상담사는 상담사들 마다 약간의 차이점은 있지만 공통적으로 그림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자아감 또는 인간관계, 이와 관련된 심리 상태를 진단하고, 이런 결과를 통해 적절한 처방이나 미술활동으로 이루어 지게 됩니다.


□ 미술심리상담지도사 시험 주관

 사단법인 한국심리상담협회

□ 응시자격

만 18세 이상, 학력 및 경력에 제한이 없음

□ 미술심리상담지도사 2013년도 시험일정


- 1급, 2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1급은 필수 5과목 + 선택 1과목 = 총 6과목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 2급은 필수 3과목 + 선택 1과목 = 총 4과목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 합격기준 : 과목 당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미술심리상담지도사 시험과목


1차 필기시험 - 각 과목 객관식 4지 선택형
2차 필기시험 - 주관식 및 단답형
각 과목 25문항 출제

□ 미술심리치료상담사 연봉, 전망 및 취업

연봉

미술심리치료상담사 연봉은 개인적인 능력이나 경력에 따라 연봉 금액이 달라지게 되며, 보통 초봉 2,000만원 정도의 금액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경력을 쌓고, 개인의 능력을 키우게 되면 보통 고연봉을 기대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전망

국내에서 아직까지 의료법 등의 문제로 인해 미술심리치료상담사 자체만으로 직업을 갖는 사람은 많지 않으며, 미술지도사나 사회복지사들이 현장에 활용하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미술심리치료에 관한 사람들의 인식이 좋아지고 있는 상태이고, 현재는 미술음악치료 프로그램을 받기 위해 오랜 시간을 기다리는 상황입니다.

취업

특수학교 아동지도교사, 사회복지관, 노인요양시설, 정신요양소, 의료기관, 유치원,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우울증이 있는 주부 상담 및 쉼터, 건강사정지원센터, 사회복지시설, 위기가족지원센터, 한부모가정지원센터, 아동상담센터, 청소년상담소, 이혼가정돌봄센터, 가정교육을 하는 지자체, 교회 등 종교시설, 기타 가정 문제 예방상담소 운영 및 프리랜서 등으로 미술심리상담지도사 혹은 자원봉사자, 강사활동이 가능합니다.


미술심리치료상담사 관련 시험일정에 대한 정보는 [미술심리치료상담사 자격증 지원센터
                                                                       ↑ 위의 링크를 클릭!
취득관련 노하우 지원 및 최근 기출문제 무료제공
시험일정 및 시험노하우 상세안내 지원
2013년 단기 합격전략 및 출제경향 무료 분석

그 외에 시험문제와 기타 유망자격증에 관련된 정보
[자격증 지원센터]에서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