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 DBeaver 데이터베이스 사용하기

프로그래밍|2014. 10. 20. 21:34

이클립스 DBeaver 데이터베이스 사용하기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분이라면 보통 Mysql, MSSQL, Oracle을 주로 다루게 되는데 이에 맞게 사용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주로 사용을 하곤 합니다. 자바 개발자나 이클립스를 통해 코딩을 한다면 이클립스 내에서도 데이터베이스를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를 하면 되는데 해외에서도 국내에서도 인기있는 데이터베이스 플러그인이 Toad라는 플러그인데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개구리 모양으로 된 것도 있고, 비버모양으로 된 것도 있는데 비버모양이 일반인이 사용하기에 무난합니다.


비버모양의 Toad 플러그인이 DBeaver라는 툴인데 제법 쓸만하네요. 저도 이걸 통해 Mysql을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DBeaver을 사용을 하면 여러 가지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설치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클립스를 사용을 하시는 분이라면 간단하게 설치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우선 이클립스를 실행을 하면 위에 메뉴바가 있습니다. Help - Eclipse Marketplace에 들어갑니다.

Eclipse Maketplace 창이 나타나게 되는데 Find부분에 입력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toad라고 입력을 한 후에 돋보기를 클릭을 하면 toad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개구리, 이클립스모양, 비버가 있는데 비버 DBeaver을 설치를 하여야 합니다. DBeaver에서 Install를 클릭을 합니다. 오른쪽 하단에 있습니다.



DBeaver에 체크를 하면 체크모양이 생깁니다. 전부 체크가 되었으면 Confirm을 클릭을 합니다.

Review License에서 오른쪽 하단에 I accept the terms of the license agreements에 체크를 하고 Finish를 클릭을 합니다.


Installing Software창이 나타나는데 설치가 되고 있는 과정입니다. 여기에서 팝업창이 나타나면 Yes를 클릭을 하면 계속 설치가 됩니다.

설치가 완료 되면 이클립스를 다시 실행을 하여야 하는데 Yes를 클릭을 하면 다시 실행이 됩니다. 다시 실행을 하면 이클립스에 DBeaver 플러그인이 설치가 완료가 된 것입니다. DBeaver에 대한 사용법은 다음에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설치를 할 수가 있습니다.

댓글()